본문 바로가기
나중에 내가 보려고 기록해두기

[jupyter notebook settings] 배경 스타일 및 화면 너비 세팅

by 고기 2023. 2. 19.

포맷하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세팅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마다 다른 블로그 코드 찾아다니는 게 귀찮았단말이지...

블로그에 기록하겠다 다짐만 1년이 넘어서 미루고 미뤘던걸 적어본다.

 

1. 테마 변경하기

 

실행 후 이렇게 success 나오면 된다.

!pip install jupyterthemes

 

참고로 jupyterthemes가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적용할 수 있는 화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.

!jt -l

 

이건 옛날옛날 어딘가의 블로그에서 긁어온걸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식으로 세팅해서 적용해주면된다.

실행 후 jupyter notebook 재실행 시켜주면 적용된다.

 

!jt -t onedork -f bitstream -T -N -fs 10 -nf opensans -nfs 10

 

 

2. 화면 너비 변경하기

 

일단 변경해야 하는 부분을 알아보자.

jupyter notebook에서 스크립트를 생성해보면 다음과 같이 좌우 공백이 존재한다.

누군가에게는 별 것 아닐 수 있지만... 적어도 나는 굉장히 답답하게 보인다. 

 

ctrl + shift + c(이하 csc) 를 눌러서 개발자도구를 연다. f12를 눌러서 열어도 되는데 csc를 눌러주자.

참고로 csc는 element 선택모드를 활성화시키는 단축키로, 선택모드가 활성화되면 화면의 요소를 선택할 수 있다.

선택모드를 활성화하고 jupyter notebook의 셀을 클릭해보면 개발자도구에서 해당 영역으로 이동한다.

 

확인해야 할 녀석은 id="notebook-container" 이다.

오른쪽에 #notebook-container{ ... }를 확인해보면 width가 980px라고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이건 jupyter notebook의 기본 설정으로, 너비를 늘리기 위해서 width를 변경시켜주면 된다.

980px 부분을 클릭해서 100%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보면 너비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아무튼 위에서 했던 작업들을 코드로 간단하게 변경해놓은게 이거다.

많은 블로그들이 이런식으로 화면 너비를 변경할 수 있다고 포스팅해놨던데...

맞는말이긴 하지만 이러면 새로 실행시켰거나 새로고침 할 때마다 매번 이 코드를 실행시켜줘야하고 이래저래 불편하다.

얼마 안 걸리니 조금만 더 세팅을 해보자. 영구적으로 세팅해놓으면 얼마나 편한가!

from IPython.display import display, HTML
display(HTML("<style>#notebook-container { width:100% }</style>"))

 

jupyterthemes를 설치 후 테마를 적용하면 .jupyter 아래 custom 폴더가 생긴다.

(참고로 .jupyter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폴더 아래 있다.)

 

메모장으로 custom.css 파일을 열고 #notebook-container를 찾는다.

위에서 변경했던대로 width부분을 설정해주고 저장하면 된다.

너비 이외에도 이런식으로 화면이나 글자 색, 크기 너비 등도 여기서 적당히 설정해줄 수 있다.

 

jupyter notebook을 새로 시작하거나 캐시 비우기 및 강력 새로고침 하면 변경된 내용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.

 

댓글